도착한 사진이 없어서 스토리캡쳐 프라하에서 로마로 가는 비행기가 연착되어 예상보다 늦게 도착한 로마. 도착하자마자 매우 무더웠고 사람도 많아 분명 대도시의 느낌이었다.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기차를 타고 슝슝

그리고 위에 있는 것보다 해가 빨리 지는 것 같아 적응할 수 없었습니다. 베를린과 프라하에서는 한국인 민박집에 갔는데 불편해서 적응하지 못하고 이탈리아는 모두 에어비앤비를 구했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번화가로부터 떨어진 주택가에 빌리지를 얻었다.​​

바르셀로나때처럼 너무 로컬한 사람들만 사는 동네같아서 좋았던 에어비앤비맨의 매력 여행은 살아보는 거야.​

근데 지도에는 확실히 여기였는데, 여기가 아니라서 사람 집 초인종도 누르고… 길을 잃었어요. 호스트에게 카카오톡을 하면 나온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으면 어두워지기 시작하자 조금 무서웠다.​

깔끔하고 깔끔하고 감성있는 집이었던 호스트가 유난히 쿨해서 좋았어.

그리고 정말 매력적인 고양이가 있어. 에어비앤비

공항에서 아무것도 먹지 않아서 배가 고팠습니다만, 근처에 슈퍼가 있기 때문에 해질녘이나 음식을 사러 나갔습니다. 근데 10시인데 어두워져서 좀 무서웠어.하루종일 땀을 흘리고 샤워하고 나왔더니 공기가 상쾌하게 느껴져서 너무 좋았어요. 이런 주택가에서 슈퍼에 가면 뭔가 한국의 거리 같았다.wwww

다음 날 늦은 아침은 바티칸 시국투어였다.여기도 하루전이나 이틀전에 서둘러 예약했기 때문에 제대로 재확인해보지는 못했지만 조금 후회했습니다.반일 투어이므로 늦은 아침 일찍부터 집합 장소에 갔다고 한다.기다리는 동안 전날 사둔 샌드위치를 먹다가 동갑친구를 만나서 같이 먹었어.

저녁 8시 반이었나… 여기 개장 전부터 이렇게 소란스러워서… 진짜 아수라장이 따로 없어요 이때는 유럽 사람들도 휴가가 시작된 성수기라고 한다.​​

한 시간쯤 기다렸다가 입장한 바티칸

기다림에 지쳐서 여기까지 사람들에게 몰려와서 작품 눈에 안들어와(울음)

하지만 루브르나 대영박물관에서 본 것과는 달리 설명을 들어보니 재미있었어(물론 지금 기억이 안나)

잠깐 쉬는시간은 무슨일인지 교황님이 바티칸에 오셔서 입장이 지연됐어…교황님 오면 뭐하시는지.. 갇혀서 볼 수도 없는데

구름 한 점 없이 마르기 시작하는 선글라스는 필수입니다. 각별히..

로마의 노란 건물

이런 거 보면 진짜… 끈기의 민족 ㅇㅈ 화려함에 압도된다 근데 여기 살짝 보이는 사람 보이냐고요… 그냥 떠밀리는 수준인데 진짜 (TT) 사람에 밀려서 너무 힘들었어모나리자 보는 건 그냥 애교 수준이야.

조경이 참 예뻐

이곳부터는 벽화와 천장화 등이 있어 더욱 흥미진진했다.​​

가이드가 바티칸 기념사진을 이렇게 찍는다고 해서 모두가 사진을 찍고 있어.

생각하는 사람

여기가 천지창조가 있는 시스티나 성당을 보러 가는 길이었을까? 그랬다. 천지창조는 사진촬영 금지라서 눈으로 봤는데, 그림보존 때문인지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던 기억미켈란젤로가 천장화를 그리면서 수성펜이 눈 쪽으로 떨어져서 시력이 많이 나빠졌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근데 그렇게 완성한 게 대박이다 끈기가 세다.

피에타상이 있는 성 베드로 대성전 바티칸 투어의 마지막 코스였습니다. 분명 반일투어였는데 이때가 3시쯤이었다.배가 고프고 다리가 아파서 너무 피곤해.친구랑 계속 뭐 먹으러 갈지 먹을 얘기만 했어.wwww

좀 더 가까이서 보고 싶었는데 너무 멀었어.(하지만 대리석으로 그렇게 옷주름이나 넘침을 섬세하게 표현했다는 게 대단해…) 내가 가톨릭 신자였다면 느낄 게 많았을까?나는 무교니까 예수라든지 마리아라든지 하는 이야기가 그냥… 별로 마음에 와 닿지는 않았을 거라는 말이 들려요. 예술작품을 감상할 정도야?​​

성 베드로 교회의 내부

미켈란젤로가 디자인한 근위병복이라는 굉장히 난해하지만, 이것을 소화하네.이 복장 말고도 보라색과 빨간색이 섞인 것도 봤어!설명을 안들었으면 왜 피에로같은 옷을 입고싶었을까ㅋㅋㅋ

드디어 바티칸투어 끝!! 너무 덥고 피곤하지만 사진은 필수다…

분수대에서 물이 떨어지는 데 뛰어들고 싶을 정도로 뜨거웠다

이탈리아에 왔으니까 친에서 피자와 파 연예인이 먹어봐야지 징 근처는 어디든 들어간(웃음)파 연예인은 짜지만 피자는 정말 맛있었어.요즘 가끔 이 화덕 피자가 생각나.담백한 토마토 소스 맛.

그리고 바로 옆에 젤라테리아라는 유명한 젤라또 가게가 있어서 먹어 보았습니다. 브레다로 먹었던 것과 별로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어.너무 더워서 너무 빨리 녹아버린다.

친구는 저녁 투어 전에 호텔에서 쉰다고 해서 바이바이 하고, 나도 너무 더워서 피곤하니까, 빨리 호텔 갔다 오는 길에 물 한 잔 사다가 냉동실에 얼려 놓은 물 필수야.이러다가는 더위가 몰아쳐서 죽을 지경이다

좀 쉬고 해질녘에 나가볼까 했는데 그냥 자고 다음날 일어난 이렇게 로마 첫 날에 끝!